건강정보 / / 2025. 8. 11. 16:59

혀에 흰 반점이 생기는 이유, 예방방법, 추천 영양소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강미입니다. 오늘은 혀에 흰 반점이 생기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혀에 흰 반점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보통 칸디다성 구내염, 이동성 설염, 구강 백반증 등 다양한데요, 저는 가끔 피로가 누적되었거나 영양이 불균형할 때 칸디다성 설염이 생기곤 합니다.

 

 

 

반응형

 

혀 위 흰 반점 종류

구강 칸디다증

대표적 원인 중 하나로,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균 때문에 생기는 감염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흔히 나타나며, 항생제를 장기복용하거나 구강이 건조하거나 흡연을 많이 하는 것이 위험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혀의 표면이나 볼, 입천장에 흰 반점들이 다발성으로 생겨나며, 문질렀을 때 쉽게 벗겨지는 것도 특징인데요. 무리하게 떼어내려고 하면 통증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도 모양 혀

혀 표면에 흰색 반점들이 조각조각 생기고, 이동이 가능하며, 어린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양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양성이므로 크게 걱정할 것은 아니고 크게 불편하지도 않으나 시각적으로는 띠 형태의 경계들이 분명히 보입니다.

 

구강백반증

입 안이나 혀 위에 하얀색 반점이 생기고, 오래 지속됩니다. 때로는 암으로 진행할 위험도 있으므로 장기간 회복되지 않거나 비정상적이라고 느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 등의 병원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기타

구강 내 위생이 좋지 않거나 과도한 흡연, 혹은 탈수로 인하여 혀가 하얗게 되거나 흰 반점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박테리아나 음식물찌꺼기가 혀 위에 쌓여있는 경우에 흔하게 관찰됩니다.

 

 

예방방법

 

구강 청결 유지

매일매일 치약과 칫솔, 또는 혀 클리너를 사용해 혀의 표면까지 잘 닦아줍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반드시 규칙적으로 마셔서 구강 내에 건조함이 사라지도록 합니다.

흡연과 음주 피하기

과도한 흡연이나 음주는 구강 건강에 무척 해롭기 때문에 자제하도록 합니다.

면역력 강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충분한 수면과 운동을 통해서 체력과 면역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건강검진

필요한 경우 반드시 미루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추천 영양소

 

비타민B군

구강 내 점막 건강을 위해 필수적으로 중요합니다. B2, B6, B12가 부족할 경우 혀에 변색이 오거나 염증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

철분이 결핍되면 혀가 반들반들해지거나 위축되는 것이 동반됩니다.

아연

상처의 회복이나 면역력에 관여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구강 내의 유익균을 늘리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칸디다성 구내염의 경우에는 예방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비타민B를 주기적으로 먹으면서 구내염에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추천하는 영양제는 아래에 링크로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를 클릭하면 비타민B 구매가능 ⬇️

 

고려은단 메가도스B 비타민B군, 60정, 3개 - 비타민B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5540개를 가진 고려은단 메가도스B 비타민B군, 60정, 3개!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비타민B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